본문 바로가기

Daily Information/무형

양육의 지혜 실전편 후기 및 지속성 아이들 특징 정리 (feat. 육아고민? 기질육아가 답이다)

코로나로 발이 묶여 아이들과 24시간 울며 겨자 먹기로 지냈던 3월 초쯤, 교회 친구의 언니로 처음 만나 진로와 소명학교의 인텐시브 워크샵을 함께 하면서 조금은 가까워진 정은진 소장님의 페북에서 <양육의 지혜 실전편>이라는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모든 오프라인 강의 시장이 막히면서 소규모의 인원(4명)으로 온라인 워크샵을 진행해보자 시도해보신 것인데, 첫 베타 버전이라 3회차에 6만원이라는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아주 양질의 시간을 보냈던 것이 갑자기 기억이 나서 포스팅.


정은진 소장님 외의 한 명의 호스트가 더 계셨는데, 그 분은 ‘육아고민, 기질 육아가 답이다!’의 저자이자 위드유 치료교육연구소 대표로 계신 최은정 대표님이었다.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아이들 중 중점적인 코칭이 필요한 한 아이의 기질 검사를 미리 해오는 사전 과제를 시작으로 3주 과정의 클래스가 열렸다. 매주 수요일 밤 10시부터 12시, 아이들을 재우고 4명의 엄마들이 두 명의 전문가와 만났다. 울기도 하고, 고민을 함께 나누고, 같은 기질의 아이들의 엄마들은 격한 공감을 나누며 그렇게 3주를 보냈다.

http://aladin.kr/p/s2ZVU

육아 고민? 기질 육아가 답이다!

부모와 교사, 전문가들이 직접 기질 진단과 분석, 코칭까지 할 수 있는 기질에 대한 종합 안내서다. 기질을 이루는 요소 9가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수많은 치료와 교육적 임상을 통해 쌓은 데이��

www.aladin.co.kr


첫째 딸의 기질이 무엇인지, 그 기질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하나씩 배워가면서, 아... 이래서 딸이 이렇게 반응했구나, 내가 여기서 어떻게 했었어야 하는구나...를 깨달아가면서 정말 새로운 신세계를 만난 듯 시원하고 통쾌한 그 무엇이 있었다. 아이들의 기질에 따른 육아법이 정말 존재한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었다. 그 당시 열심히 필기를 해놓은 것이 있는데 자꾸 까먹어서 사실 나 보려고 포스팅 하는 것임...ㅋ


[첫 번째 시간]

바움린드의 4가지 양육방식: 허용적, 권위, 방임, 권위주의적.
-> 우리는 권위가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1~7세: 돌보며 권위를 가르치는 시기
7~14세: 함께 애쓰며 인생의 원칙을 만드는 시기
14~19세: 점차 물러서는 시기

훈육의 1차적 목표:
건강한 자존감, 자기 통제력을 가진 아이
1) 강점은 지지하고, 행동은 수정한다
2) 나와 남을 해치는 것은 금지

훈육 과정
지도-훈련-교정
But, 우리는 훈련 과정을 많이 빼먹는다.

<행동 수정의 원칙>
1. 강화하고 싶은 행동은 관심을
2. 소거하고 싶은 행동은 무관심을
3. 무관심 다음에는 꼭 관심 가지기

첫째날 나의 나눔
: 첫째 딸 케이트(딸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ㅋㅋ)의 기질이 나랑 정말 맞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낀다. 그 기질이 발현되고 표현될 때마다 굉장히 힘들다. 나를 분노하게 해서 정작 딸 아이의 감정을 들어주지 않고 외면하게 된다. 나는 사고 합리형의 부모로 활동성이 낮은 지속성인 케이트와는 정 반대의 기질이라 더 많이 부딪히는 것 같다.

전문가들의 코칭
- 합리적으로 풀어서 차근차근 이야기 해줄 수 있는 것이 나의 강점. 그 강점으로 케이트를 도와줄 것. 논리적으로, 합리적으로 이야기 해주는 것이 케이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내가 언제 폭발하고, 그것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봐라. 케이트는 이유가 명확하면 오히려 참을 수 있는 아이다. 케이트가 폭발하는 이유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 자체에 안개가 끼여있는 상황이라 그걸 말로 정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럴 땐 이 아이도 자기 상황을 잘 모르는구나.. 하고 이해해줄 것.
- 이유가 명확하지 않음에 대한 기준을 완화시켜라. 엄마 기준에 아이가 민감하고 예민하게 보이는 것이지 실상 그렇지 않다.
- 지속성 아이들은 원인이, 그리고 논리가 중요하다! (ex. 안 건드렸으면, 안 때렸어!) 그 논리에 대해 인정하라. “그건 네 말이 맞아. 그 부분에 대해선 사과를 받자. 그러나, 너의 행동은 ____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선 벌을 받자”
- 지속성 아이들은 내 논리가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존중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 반응 속도가 느리고, 결정은 자기가 해야 직성이 풀린다. 그리고 지속성 아이들은 뒤끝이 없는 편이다.

활동성이 낮은 지속성 아이들의 보편적 특징
- 은근한 고집
- 성실함으로 승부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에 꽂혀서 승부 보는 스타일
-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하는 스타일
- 하기 싫은 것을 계속 시킬 때 언젠가 펑 터진다. 싫은 것은 빨리 하기 싫다고 이야기 하라고 말해줄 것
- 한 번 꽂히면 끝장을 본다.
- 트랜지션이 잘 안된다. 느리다.
- 쭉 쉬려고 하는 게 본능. 먼저 환경을 통제해라. (이거 끝내고 저거하자. 다 끝내고 쉬자),
- 중간에 나갈 상황이 있다면 잘 안 나가려고 하니(트랜지션이 늦음) 밖에서 다 하고 들어오는 것이 중요.
- 찔끔찔끔 여러가지를 해본다. 많이 해봐야 청소년기에 선택이 빨라진다. 잦은 경험이 아이를 살린다.

첫째 날 나의 액션 플랜
집에 있다가 운동하러 나가자~! 했을 때 왜 케이트가 그토록 싫어했는지 알게 되었다. 이렇게 중간에 나갈 일이 있다면 먼저 계획에 대해 알려주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트랜지션이 느린 아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해주는 것이 한 주간의 액션 플랜!



[두 번째 시간]


한 주간 나눔
케이트가 지난 주에 예술의 전당에서 온라인으로 해주는 발레 공연을 즐겁게 관람하길래 자는 시간이 조금 넘었지만 허용을 해주었다. 그런데 공연 시간이 너무 긴 것을 확인하고는 이제 자자~ 하고는 공연을 끄고 재웠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폭발하면서 막 우는거다. 왜 그러냐고 물어봤더니 내가 발레 더 보고 싶었는데 엄마가 재워서 못 봤다고... 나는 그 이야기를 지금에야 하는 케이트에게 화가 났었다.

전문가 코칭
아마도 케이트는 아침에 다시 그 발레 공연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더이상 볼 수 없다는 것(실시간 스트리밍 공연이었음 ㅠ)을 알고는 폭발했을 것이다. 이럴 땐 “네가 예측하고 있는 계획을 알려줘, 엄마는 네가 예상하고 있는 것이 뭔지 모른다”고 이야기 해줘야 한다. 그리고 케이트가 말을 순순히 잘 들을 때 의심해봐야 한다. 케이트의 숨겨진 예측을 살필 것. 지속성 아이들은 사람의 숨은 의도를, 행간을 잘 못 읽고 잘 모른다. 의도를 모르겠을 때는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라.


지속성 기질 아이들의 특성
- 무모하다
- 경험을 해보고 받아들이는 타입. 깨져봐야 성장하는 타입. 차근차근 해보라고 하면 오히려 싫어한다.
- 무모한 것을 하려고 할 때 무조건 반대하지 않고 “어떻게 해볼 건지 말해줘봐”하고 물어보기
- 회유형 말은 조심하기. ~않겠어? 라는 청유형의 회유하는 방법은 지속성 아이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잔소리로 느낄 뿐. 이럴 땐 “오늘의 과제인데. 이건 오늘 하자.(단호하고 명료하게 명확한 선을 주기). 대신 시간은 청유형으로.(어디서 몇 시에 할까?)
- 고집이 센데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편. 그 고집을 놓아버릴 때 무기력이 온다. 무기력은 답을 끝내버린 상태. 한 번 안하겠다 하면 끝. 그래서 경험을 해보게 하는게 중요하다.
- 지속성의 아이들은 내.가 몰입, 성취하겠다!! 가 중요.
- 타인의 평가가 중요하지 않음. 자기가 원하는 성취가 중요함.
- 주체성이 중요함. 내가 정한대로 살고 있다는 것이 해결되어야 노력을 기울인다.
- 모호한 미래를 함께 갈 수 있는 부모의 담대함이 필요하다.
- 친구 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이 놀이를 같이 해줄 친구가 필요함. 친구랑 같이 놀고 싶어서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님. 점차 사회성이 생겨지니 걱정하지 말 것.
- 친구 관계에서의 불만은 이 친구가 내가 원하는 것에 맞쳐주지 않는다는 것. 그래서 친구들이 날 싫어하는 것 같다라고 말함.

이번 주 액션 플랜
엄마가 정해주는 것 말고, 케이트가 내일 하고픈 건 뭐야? 하고 물어보는 것. 케이트가 주체성을 가지고 결정하게끔 해줘보자.



[세 번째 모임]


지속성 아이들의 특징 3- 공부, 학교 생활편
- 어떻게 하고 싶냐, 어디까지 하고 싶냐?고 합리적으로 물어보고 다가가는 것이 필요.
- 내가 원하는 대로 하루를 살고 싶은 아이들
- 규칙과 패턴이 있는 공부를 훨씬 좋아함. 덧셈, 뺄셈 보다 분수, 곱하기를 더욱 선호한다.
- 자기가 원하는 것이 재미있어지면 여유로워지는 아이들
- 과제를 어떻게 빨리 해치울까...? 생각함. 어떻게 하고 싶은지 선택하게 할 것
- 하루를 목표를 자기가 설정하게끔 도와줄 것
- 공부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자. 인생의 주인이 너임을 케이트에게 돌리기
- 나쁘지 않은 캐릭터로 논리적으로 말하는 법을 배우게 하자. 엄마는 솔직히 니가 계속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는 거, 그래서 찍힐까봐 좀 걱정이 돼. 하고 솔직하게 이야기 하기
- 꼭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이 되면 통보하는 것도 필요. 이럴 땐 동의를 구하지 말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