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각종 챌린지

[카카오 프로젝트 100] 03. 이제까지 당신의 삶, 몇 점 주고 싶나요?

이제까지 당신의 삶,
10점 만점에 몇 점 주고 싶나요? 그 이유는 뭔가요?

이왕이면 후하게 주세요.
자신에게 굳이 야박할 필욘 없어요.
0점에서 차오른 숫자가 얼마인가요?
그렇게 차오른 이유를 3가지 정도만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삶이 의미있었던 이유 3가지)



자기 전 이 질문을 보고선 뭔가 훅 들어온 느낌이었다.
삶에 대한 점수를 10점 척도로 표현해본적이 없었기 때문,

한 7점 정도 되려나... 하고 잠들었는데,
오전에 함께하시는 여러 분들의 점수를 보니,
까짓것, 내가 나에게 주는 점수인데 뭘 그렇게 야박하나 싶어
8점으로 1점 상승시켜봤다...ㅎ (겨우 1점이라니!)


우선 8점 준 이유,

1. 난 늘 100점 만점의 목표를 지향하며 살아왔다.
그 점수를 못 받으면 안절부절하고, 화가 나고, 속이 상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설계해야 안정감을 누리는 삶 가운데
8점이라는 점수는 저~~얼대 만족할 수 없는 수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8점이냐면, 내가 완벽하지 않아도 나를 전적으로 믿어주는 아이들 때문에, 내가 모나게 굴어도 전적으로 사랑해주는 남편 때문이다. 이제는 8점이어도 만족하기 때문에, 굳이 10점이 아니어도 되는 프리한 삶을 살고 있다.

2. 8점의 두 번째 이유는 성실한 삶의 태도였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은 공부 열심히, 취직해서 일 열심히, 짝 만나서 치열하게 깎여가며 꿈꿔왔던 가정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아이들도 최선을 다해서 양육하고자 힘쓰고 있다.
부끄럽지 않았던 나의 과거, 그리고 현재.
그것이 점수의 이유!
(그런데 왜케 간질간질, 닭살이 올라오지? ㅋ)

3. 마지막 남은 2점은 안주하지 말고 꿈꾸라고 남겨둔다.
너무 만족하고 살면 삶이 재미 없어질까봐,
아직은 좀 더 꿈꾸며 철 없이 도전해봐도 된다고... !!

쓰면서도 정리 안되는 이 기분,
뭐래니...ㅋㅋ

이 질문은 아마도 시시때때로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